티스토리 뷰




아이들이 태어나면 아직 시력발달이 되지 않아서 빛과 명암만 볼수 있기 때문에 신생아 초점책을 활용해서 아이의 시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방법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시중에 신생아 초점책이 다양하게 나와있어서 선택하기가 쉽지만 만약 본인이 직접 만들었던 초점책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는것이 가장 의미가 있을것 같습니다. 

신생아초점

신생아 초점책을 빠르게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3주 이후부터이며 생후 2개월~3개월부터는 흑백과 대비되는 색상을 사용하면 색을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아이가 쉽게 인지할수 있습니다. 2개월 전까지 신생아 초점책을 활용할때는 흑백 패턴의 책을 보여주는것이 아이의 시각자극에 더욱 효과적이고 3개월 이후부터는 색상을 조금 볼 수 있기 때문에 색상이 있는 책들을 보여주는것이 아이의 집중력을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4개월 이후에는 색을 구분하기 때문에 원색을 이용한 패턴이 있는 책이 활용도가 높을것 같습니다.

신생아초점책

3개월까지는 모빌을 달아주고 노래를 들려주면서 엄마 목소리로 아기의 관심을 자극해주세요. 이후 3개월부터는 아기에게 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보여주는 책이 시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초점책입니다. 신생아 초점책은 읽기 책이 아니라 시각 집중력을 길러주는 책으로 책을 펼쳐들고 좌우고 움직이거나 아코디언처럼 접었다 폈다 하면서 보여주면 됩니다. 초점책은 읽을만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책을 움직이며 동요를 들러줘도 좋습니다. 책 움직임에 따라 아기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고 재미있어하는 반응을 보이면 초점책 읽기가 효과적이라는 표시입니다.

초점책사용시기

신생아 초점책 거리는 생후 3주까지는 초점책 보다는 엄마가 30cm 이내에서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3주 이후에는 색상 구분이 명확한 흑백 초점책으로 20~30cm 이내에서 60도 각도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개월 이후에는 색상 구분이 명확한 흑백 초점책을 30cm 이내로 90도 각도로사용하고 3개월 이후라면 다양한 컬러 초점책을 30cm 이내로 90도 각도로 사용해주세요.

흑백초첨책

신생아 초점책은 크기에 따라 적절한 위치를 선정해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4개월이 지나면 점차 물체를 잡기 시작하는데 초점책을 입으로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초점책 효과는 아이 발육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점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초보맘들은 신생아초점을 위해서 초점책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