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기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내 아이가 개월수대로 잘 크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른 애들보다 성장이 느리거나 너무 과체중은 아닌지 항상 체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월수와 성병에 따른 키와 몸무게가 적혀있는 신생아몸무게표를 같이 공유합니다. 이 표를 참고하시면서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가 평균과 같은지 한번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생아몸무게표

표의 내용은 평균적인 척도로써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신생아몸무게표 확인해보면 더 클수도 있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신생아들은 몸무게가 줄어들기도 하는데 출생후 4-5일까지는 몸무게가 계속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기가 태변과 체액을 배출하기 때문에 전체 몸무게의 10%정도는 감소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몸무게가 계속 줄어든다고 해서 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다가 2-3주 됐을때 아기의 몸무게가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신생아몸무게

아기가 1주에 100~200g정도씩 증가하고 있다면 아주 잘 먹고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몸무게가 늘었는지 줄었는지 관찰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체중을 재는방법이 가장 어렵습니다. 옷과 기저귀 무게등도 고려하고 아기가 불편하지 않게 몸무게를 잴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합니다. 

첫번째 아기 체중을 정확히 잴수 있는방법은 체중계위에 올려놓을 플라스틱 박스를 준비합니다. 플라스틱 박스속에 면으로된 기저귀를 깔아서 푹신하게 만들어서 아기를 눕혔을때 포근하게 느껴지도록 합니다. 체중계의 눈금을 0으로 맞춘후에 아기에게 입힐 속옷의 무게를 따로 재어놓습니다. 그리고 아기에게 속옷과 새 기저귀를 입힌뒤에 체중을 측정합니다. 이렇게 나온 무게에서 미리 재어놨던 속옷과 기저귀의 무게를 뺀 체중을 계산하면 아기의 몸무게를 정확하게 잴수 있습니다.

신생아머리둘레

두번째 방법은 아기를 넣을 플라스틱 박스를 준비하지 못한경우 사용합니다. 위의 방법보다 조금 정확성은 떨어지겠지만 그래도 아기의 몸무게를 잴수 있는 또다른 방법입니다. 제일 먼저 엄마의 체중을 먼저 재고나서 다시 엄마가 아기를 앉고 몸무게를 측정합니다. 아기의 속옷과 기저귀의 무게를 따로 잰뒤에 엄마가 아기를 안고 잰 체중에서 엄마의 몸무게와 아기의 속옷 및 기저귀의 무게를 빼면 아기의 체중을 계산할수 있습니다.

신생아1개월몸무게

아기의 개월수마다 잘 성장하고 있는지 체크하는것이 좋습니다. 성장발달이 잘 되고 있는지 알아야 아기를 돌보는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신생아몸무게표에서 조금 차이 나는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차이가 많이 난다면 혹시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니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아기의 성장일지를 꼼꼼히 적으면서 잘 크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육아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