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병 Disease

루푸스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절한 플레아 2018.09.18 14:49




루푸스라는 질병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흔하지 않은 질병이라서 루푸스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주로 가임기 여성분들과 젋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이 있는 루푸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우리몸의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서 오히려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피부나 관절등 전신에 염증이 나타나고 극심한 통증을 앓게 됩니다.

루푸스치료

자가면역질환중에 한 종류인 루푸스는 질병의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유전적이나 환경적인 요인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루푸스 어떤날은 증상은 심해졌다가 어느날은 통증이 나아졌다가를 반복하면서 환자가 방심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럴때 초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질환이 악화되어 만성적으로 변할수 있으므로 초기예방 및 개선을 위해서 신경써야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을수록 내 몸을 더 강력하게 공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병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류마티스검사

루푸스병 증상중 가장 흔한것이 바로 얼굴 양볼에 나비모양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신부전이나 신증후군등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으로 관절이 붓고 아픈 통증을 느끼고 항상 피곤하고 힘들어 하게 됩니다. 손이 떨리거나 몸이 저려서 잠을 못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나타나는 순서는 다를수 있지만 처음에 비슷한 증상을 느끼게 되면 한번쯤은 의심해보고 병원에서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아직 젊으니까 괜찮을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가족들중에 이와 같은 질병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루푸스병

루푸스는 아직 완치할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현재 루푸스의 10년 생존율은 90%이상이라고 합니다. 루푸스치료는 통증의 악화를 방지하고 질병의 활성도를 억제하여 장기 손상을 예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물에만 의존하지 말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과격한 운동을 할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의사들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약으로 완치가 되지 않는 병이기 때문에 루푸스치료는 환자 본인도 노력해야 합니다. 운동과 몸에 좋은 음식도 섭취하면서 통증이 아파도 잘 견뎌내야 합니다.

루푸스원인

이 병이 흔하지 않은 병이기 때문에 오진이 있을수 있습니다. 사실 그말을 믿지 않았는데 제가 직접 경험했기에 병원 한군데서 진단받고 약을 바로 복용하지말고 다른 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아보기를 추천합니다.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사촌중에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서 당연히 저도 루푸스라고 진단 받았을때 믿었습니다. 그런데 약을 먹으면서 통증은 줄어들지만 다른부분들이 문제가 생겨서 재검사를 대학병언에 가서 2번이나 했습니다. 두번째도 루푸스라고 말하기는 했는데 그래도 직접 약을 먹었을때 뭔가 안맞는것 같아서 3번째 검사까지 했습니다. 그 결과 오진이라고 알게 되고 그제서야 제대로된 진단명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괜히 고생하시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경험을 적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