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병 Disease

조울증 치료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친절한 플레아 2018.11.03 10:26




안녕하세요 오늘은 겉으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조울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들어보고 우울증 환자들이 생각보다 많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의 증상과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와 비슷한 질환인 조울증은 그에반해 잘 모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주변사람들도 조울증은 알아차리기 어려운면이 있습니다. 아주 심하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감수성이 예민해서 감정기복이 있는 사람이라고 오해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울증보다 조울증이 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초기에 치료해야 빨리 좋아질수 있는데 초기에는 본인과 주변사람 모두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감정이 롤러코스터처럼 올라갔다가 빠르게 내려가는것을 계속 반복한다면 너무 힘들것 같습니다. 이렇게 초기치료가 아주 중요한 조울증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조울증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 증상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조금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조울증은 양극성장애로써 기분, 생각, 에너지, 행동등이 극과극으로 변하는 질환입니다. 심한 감정기복으로 인해 자존감이 결여되고 주변 사람들의 비난과 외면을 받는일이 많아지면서 정서적 고통이 심해집니다. 그러면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기면서 더 위험해지는 질병입니다. 이런 증상을 스스로만 느끼는것이 아니라 주변의 사람들에게 감정을 표출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기분변화가가 극단적이고 감정의 기복이 남들보다 큰 사람이라고 여기며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만성질환으로 치료할 생각을 하지 않고 평생을 가지고 가야할 병이 될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조증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처방하는 약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몸의 아픈 부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필요하기 때문에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조울증치료에는 보통 기분안정제, 불면, 항우울제등이 포함된 처방이 이루어지며 이런 약들이 조울증의 근본적인 문제를 치료해줄수 있습니다. 모든약이 내몸에 좋다고 말할수는 없지만 필요성에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복용하는 약의 양과 복용기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의 체질과 조울증 단계별 증상등에 따라서 치료기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조울증증상

조울증의 증상은 반복형과 혼합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반복형은 조증과 우울증이 일정기간에 걸쳐서 번갈아서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혼합형은 조증과 우울증이 동시에 함께 공존하거나 아주 빠르게 감정이 수시로 변하는 유형을 말합니다. 감정변화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감정이 고조되었다가 갑자기 내려가는 시점에서 자살 충동이 심해지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극적인것을 계속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아서 중독이나 과잉활동으로 인해서 신체적 탈진 및 심장장애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조현병

지금까지 기분이 아주 좋았다가 갑자기 우울해지는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조울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계속 기분이 좋을수도 우울해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증상이 다른 사람들보다 너무 자주 발생해서 본인과 주변사람들이 힘들다면 한번쯤은 조울증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본인의 병은 자기자신이 가장먼저 알아차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증상이 조금 이상하거나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생각이 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기를 추천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