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숙면을 취하는것은 사람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잠을 잘자야 하루 컨디션이 좋고 활기찬 일상생활을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자고 있는데 숨이 턱하니 막혀서 잠에서 깨본적이 있으신가요? 숨이 막히는것이 가위에 눌려서 그런줄 알았는데 그런것이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이라고 합니다.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진동을 발생시켜서 생기는 잡음이 코골이 입니다. 

자다가숨막힘

자다가 숨막히는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계속졸림,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저하가 일어나서 건강을 해칠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때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등으로 살이찌게 되면 크기가 커진 혀뿌리가 기도를 막아서 숨막힘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면무호흡증

코를 심하게 고는 환자중에서도 무호흡증이 일어납니다. 그밖에도 입천장과 혀뿌리등이 구조적으로 좁은 사람이라면 수면무호흡증이 쉽게 발생할수 있으며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10초이상 숨을 쉬지 않는 빈도수가 5회 이상이라면 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다양한 종류의 수면중에서 가장 흔하면서 위험한 질환으로 손꼽히게 됩니다.

무호흡증

숨막히는 현상이 일어나는 또다른 이유는 코의 상태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잠을 잘때 코로 숨을 쉬게 되는데 호흡의 통로인 비강과 부비동이라는 코의 구조가 넓고 깨끗하면 원활하게 호흡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강과 부비동이 좁아지면 공기가 들어가기가 힘들어져서 숨쉬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러면 우리는 숨을 쉬기 위해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구강호흡은 입을 건조하게 만들고 혀근육도 이완되어서 혀가 뒤로 말려들어가서 공기 통로가 차단됩니다. 

숨막힘

이러면 코나 입으로 둘다 숨쉬기 어려워지면서 무호흡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속에는 계속 원활하게 산소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부분이 힘들어지면서 위험해집니다. 코골이가 심하거나 무호흡증의 증상이 나타나는경우 빨리 치료를 받는것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설명한것 외에도 다른 질병때문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