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병 Disease

요독증 증상 자세하게 알아보자

친절한 플레아 2018.12.06 09:16




요독증은 몸의 노폐물이나 불필요한 물질을 체외로 배설시키는 신장의 기능이 다양한 원인으로 저하된 결과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여러가지 증상을 나타내는데 경우에 따라서 생명에 위협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적인 병에 의한 요독증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평상시부터 관리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독


증상은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지만 공통된 증상으로는 원기소실, 식욕부진, 구토, 특유의 입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각 신체부위마다 다른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할경우 수면장애가 나타나며 기억력과 집중력이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사람에따라 지속적인 두통을 앓게 되면서 심한 경우에는 혼수증상까지 나타날수 있습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


말초신경계에 요독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온몸이 저리는 느낌과 함께 빨래 물기를 짤때처럼 몸에서 그런 증상이 느껴집니다. 자율신경계에 이상 증세가 나타날경우에는 체온유지에 이상이 생기면서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심혈관계에서 요독증이 발생하면 심부전, 폐부종, 고혈압등의 증세로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내분기계, 소화기계, 혈관계등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햄버거병 증상

만성 요독증은 신장의 사구체가 강하게 침범되었을 경우 요성분의 배설이 방해되어 일어납니다.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서 머리의 활동이 둔해지고, 피로하기 쉽고, 잠이 오지 않고, 혼수상태가 되어 특별한 치료 없이가 없을경우에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과는 수년동안 진행될수 있으며 예후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HUS


급성 요독증은 만성보다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두통, 혈압항진, 구토 등의 증상과 함께 간질병같은 경련 발작을 일으키면서 의식을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발작은 2~3분 후에 의식을 회복하는데 발작의 횟수는 1일 1~3회정도 발병합니다. 예후는 만성에 비하면 양호한편이지만 발작중에 아주 가끔 죽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인공신장에 의해 혈액안에 있는 노페물을 걸러내고 신장이식 수술을 하면서 완치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