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병 Disease

다이어트우유 자세하게 알아보기

친절한 플레아 2019.06.20 07:32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음식을 먹을지는 항상 고민이 됩니다. 저도 지금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어떤 음식을 먹으면 더 효과적일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좋아하는 우유는 마셔도 될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우유가 일반우유, 저지방우유, 무지방우유등 종류가 많은데 다이어트우유는 꼭 무지방을 먹어야할지 헷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다이어트우유에 대해서 모든걸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유는 유지방의 함량에 따라 일반우유는 3.4%이하, 저지방우유 2%이하, 무지방우유 0.1%이내로 분류되는데 수치가 낮을수록 우유 특유의 고소한 맛이 줄어들고 약간 밍밍하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저지방과 무지방은 원유의 유지방분을 일부분 제거하고 대신 비타민이나 무기질 성분을 추가해서 살균 또는 멸균처리한 우유입니다. 유지방이 낮다보니 칼로리 역시 일반우유의 약 절반정도라고 합니다.

일반우유를 마신다고 다이어트에 실패하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외국의 한 연구결과 저지방우유를 마신 아이들이 일반우유를 마신 사람들보다 체질량지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말 어리둥절한 결과입니다. 그이유는 저지방우유를 마신 사람들이 배고픔을 느끼게 되면서 간식을 많이 먹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반우유에는 유지방을 포함한 우유의 고른 영양섭취가 비만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한다고 무조건 무지방우유와 저지방우유만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우유가 다른 우유에 비해서 칼로리는 조금 높지만 골격강화, 면역력강화, 뇌발달 도움등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로 인해 손실될수 있는 여러가지 영양소를 보충해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 당뇨병, 심혈관질환자, 폐경기여성들에게는 우유속 포화지방이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으므로 저지방 우유가 좋을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우유를 선택해서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무작정 일반우유를 피하기보다는 지방도 인체에 필요한 영양성분이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일반우유를 마시는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를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면 하루에 2잔씩 우유를 마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우유를 마시면 단백질, 지방, 비타민등 각종 영양소가 보충되고 펩타이드와 소화효소에서 나오는 아미노산에 의해 포만감을 유도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고기와 양고기등에 많이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인 공액리놀레산이 우유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을 녹임으로써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우유 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이어트한다고 무조건 맛이 없어도 무지방 우유만 사서 마셨는데 이제 일반우유로 바꿔야할것 같습니다. 일반우유가 더 고소하고 맛있는데 살찔까봐 걱정했습니다. 근데 이것이 건강에 더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까 안심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