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병 Disease

진폐증 원인등 자세하게 알아보기

친절한 플레아 2019. 6. 24. 00: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생소한 진폐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알게된 질환인데 흔하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다고 무조건 진폐증 질환을 의심하지 말고 병원에서 전문가의 소견으로 진단할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진폐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진폐증이란 폐에 분진이 침착하여 이에 대해 조직 반응이 일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폐의 조직 반응이란 폐세포의 염증과 흉터를 말합니다. 분진에 노출된 기간이 매우 길고 진폐증 환자가 증상을 호소하거나 폐에 축적된 분진이 관찰된다고 하여 진폐증으로 진단할수는 없습니다. 꼭 폐에 섬유화성 변화나 결절성 변화가 있을때만 진단이 가능합니다.

분진에 노출되었다고 항상 모두가 진폐증에 걸리는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과거직업, 분진농도, 작업도, 호흡방법, 개인차등을 말할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같은 환경에서 작업하더라도 사람의 체질이나 건강에 따라서 결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진폐증에서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대량의 쓸개즙, 가슴통증등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진폐증을 의심하게 만들고 검사할때 도움을 주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증상만으로는 진폐증으로 진단하지 않습니다.

흉부X-선 검사나 고해상도 단층촬영술을 이용하여 진폐성 음영을 관찰하고 이것과 함께 직업병 증상을 확인해서 진폐증을 진단합니다. 폐기능검사는 진폐증에 의한 폐기능 장애정도를 파악하는데만 참고자료로 활용합니다. 진페증은 직업병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환자의 과거 직업들을 모두 살펴보고 직접 검사를 한후에 정확한 병명을 진단하게 됩니다. 증상과 과거 직업이력만으로는 성급하게 질환의 유무를 판단하는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진폐증 병명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할것 같습니다. 직업병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진폐증이야말로 정말 일로 인해서 얻은 슬픈 병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병증으로 심각하게 악화되지 않으면 작업환경개선과 충분한 휴식으로 증상이 완화될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