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병 Disease

혈소판감소증에좋은음식 총정리

친절한 플레아 2019. 7. 5. 00:10

혈소판은 혈액의 유출을 막아주는 고형 성분입니다. 골수에서 조혈모세포가 분화되면서 만들어지는 적혈구나 백혈구와는 조금 다릅니다. 혈소판은 골수에서 세포질의 일부가 쪼개지며 혈액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혈관이나 우리 몸안에서 손상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혈액의 응고를 만들어내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선천적으로 유전에 의하여 발생하거나 후천적으로 대사장애가 발생하거나 화학물질에 노출되거나 혈액질환이 있을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염이나 감염질환, 자가면역질환이 있을때도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1.당근주스

당근주스는 혈소판과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음식들중에 하나입니다. 비타민A가 풍부해서 체내의 건강한 세포기능을 도와주고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근주스를 좀더 효과적으로 마시려면 사과를 조금 넣어서 같이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 매일 한컵씩 마시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사과와 당근은 둘이 음식궁합이 좋기 때문에 같이 마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물

따뜻한 물을 마시면 혈소판이 새로 생성되는데 수분섭취가 충분히 되면서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기 위해서 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좋다는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것 같습니다. 몸안에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병들도 많기 때문에 하루에 물 8잔은 마셔주는것이 건강유지에 좋습니다.

3.시금치

엽산의 수치가 낮으면 혈소판 수치도 같이 낮아지게 됩니다. 엽산은 우리몸속의 세포 분열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성분중에 하나입니다. 미세세포 형성을 증가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을 통하여 혈액의 흐름이 원활할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엽산을 신경써야 하는데 엽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시금치를 추천합니다. 시금치는 몸안의 열을 높여주면서 혈소판 유지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한 음식중 하나입니다.

4.해조류

혈소판 감소증에 좋은 음식 해조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역과 다시마를 손꼽을수 있습니다. 미역, 다시마에는 철분, 칼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소판 감소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해조류를 섭취하면 건강에 좋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기를 추천합니다.

5.브로콜리

혈소판 감소증 증상중에 하나가 피가 자주 난다는것입니다. 이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k를 충분히 섭취하면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을 응고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혈소판 감소증 증상 및 혈소판 감소증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미리 혈소판 감소증에 대해 알고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