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신생아 1주일 육아법 포스팅에 이어서 두번째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신생아 1주일은 정말 관리할 일이 많아서 1편과 2편으로 나누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신생아 육아법은 초보맘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이며 이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아기육아방법

5. 황달에 대해 알아보기

갓 태어난 신생아는 간 기능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60~80%의 신생아는 출생 후 며칠동안 황달 증세를 보입니다. 이는 생후 10일 정도 지나서 간이 제 기능을 찾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황달이 더 심해지면 뇌성마비 등의 장애가 올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제 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황달이 생후 첫날부터 나타나거나 10일 이상 지속될 때 또는 대변 색이 흰색이면 황달로 봅니다.

초보맘육아

모유황달은 모유를 먹이는 것이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신생아 황달입니다. 보통 생후 1주일 무렵에 시작되어 3주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모유황달이 의심되면 48시간 정도 모유를 끊어야 합니다. 잠시 끊었다가 모유를 다시 먹였는데도 여전히 심한 황달 증세를 보인다면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모유를 잠시 끊는 것은 모유가 황달의 원인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이며 황달이 생겼다고 반드시 모유를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생아피부

6. 신생아의 피부관리하기

신생아의 피부색은 다양하게 변합니다. 심하게 울면 진한 붉은색이 되었다가 손발이 차가우면 푸른빛을 보입니다. 이런 현상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건강한 신생아는 생후 1~2주가 되면 자연스러운 분홍빛의 얼굴빛으로 보여집니다. 신생아의 피부트러블을 예방하려면 실내온도 22도와 습도 60% 정도를 유지하고 흡습성이 좋은 속옷과 통풍이 잘되는 얇은이불을 덮어줍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부위를 습하게 만드는 기저귀는 자주 갈아주셔야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태열


7. 아이가 울때 반응하기

아이가 우는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 배가 고프거나 어디가 아플 때 또는 기저귀가 젖었을때 자신의 의사를 우는 것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를 울게 내버려 두면 애착 형성에 매우 안좋은 결과가 나오게 되므로 아이가 울때마다 엄마는 원인을 찾아 즉시 해결해주셔야 합니다.

필수육아정보


8. 흑백 모빌 달아주기

시각이 아직 완벽하게 발달되지 않은 신생아는 흑백 외에 다른 색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흑백 모빌을 침대 위 25cm 정도 높이에 달아서 초점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모빌을 보여줄 때는 아이의 눈앞으로 모빌을 가져가 천천히 오른쪽과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시선이 따라오도록 유도합니다. 모빌은 자극적인 소리보다는 잔잔한 멜로디가 나오는 제품이 청각발달에 훨씬 도움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소리를 들려줄 경우 자극적일 수 있으니 멜로디는 10분 이상 들려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모빌

지금까지 초보맘을 위한 신생아 육아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육아는 전쟁이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부터가 시작이며 앞으로도 육아에 도움 될만한 육아정보들을 공유하겠습니다. 오늘도 아이를 키우시는 모든 엄마들 힘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