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마토가 몸에 좋다는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토마토와 어떤 음식을 같이 먹어야 궁합이 좋을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음식과 토마토의 궁합이 잘 맞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토마토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고 지금부터 궁합이 잘 맞는 음식도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1. 영양 및 효능

토마토는 낮은 칼로리와 다양한 영양 성분이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성분 중 칼륨의 함량이 굉장히 높아서 몸속의 나트륨 배출을 쉽게 하고 루틴 성분이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토마토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메이트라는 성분이 있는데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토코페롤 성분은 노화 방지에 탁월하며 펙틴 함량도 높아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리코펜 성분은 익히면 몸속의 흡수율이 더욱 높아져서 불을 사용한 조리방법에영양분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2. 고르는 방법

좋은 토마토는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균일하며 꼭지가 싱싱하고 만져보았을 때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잘 생기는 편이므로 구매할때 잘살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덜익은 토마토는 초록빛을 띄는데 이럴 경우에 먹으면 배탈이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꼭 숙성을 시켜서 붉은빛으로 완전히 익었을때 먹어야 합니다.

 

토마토 구매하러 가기

3. 손질방법

토마토를 먹을 때에는 껍질 부분의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서 껍질과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껍질은 토마토 밑의 둥근 부분에 십자 모양의 칼집을 살짝 넣어주고 끓는 물에 약 10초 정도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서 식히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토마토를 생으로 섭취하지만 가열해서 먹으면 단맛이 강화되고 항산화 물질의 흡수율이 높아져서 가열하면 맛과 영양을 높일수 있습니다.

4. 보관방법

토마토를 보관할 경우 꼭지가 아래 방향으로 가도록 하며 서로 겹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서 저장할 경우 바구니에 담아서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에서 보관할경우 냉장고의 채소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동 저장을 할 때는 약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 할때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냉동시키면 꺼내서 바로 요리할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냉동보관시에는 손질한후에 보관해주세요.

5. 토마토 두부 궁합

토마토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두부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 페닐알라딘등이 들어 있어서 장운동에 특히 좋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토마토와 단백질이 가득한 두부를 함께 먹으면 건강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와 두부는 주스로 먹기보다는 가볍게 샐러드로 조리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따옴농장 정읍완숙토...

 

토마토와 두부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므로 다양한 레시피로 같이 조리해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토마토와 두부가 잘 어울릴거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의외의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마토하면 주스로 만들어 먹는것만 떠올리게 되는데 이번 기회에 다양한 음식과의 조리법을 개발해서 다음에 소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토마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으며 제철인 토마토를 드시면서 건강을 지키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